대학원 교학팀에서는 2025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을 안내하오니 심사일정을 확인하시어 심사진행에 차질 없으시기 바랍니다.  

 

1. 확인사항

  -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2018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제출자부터 제출 의무화 함

     (<첨부 10>, <첨부 11> 참조)

 

2. 심사계획 일정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조

 

진행내용

담당

기간

세부 업무

1. 논문심사신청 및 
   심사비 납부  
 

학생

9/29(월)

~ 10/1(수)

숙명포털시스템에서 논문심사 신청 후 

심사비 납부(가상계좌) <첨부1> 참조

* 재학생중 수료학점 이수중인 학생은 논문심사신청서 작성 제출 <첨부12> 참조

※ 비논문트랙 운영 학과(경영학과/빅데이터분석융합학과)에서는 이번 학기 비논문트랙 졸업 대상자를 파악하여 논문심사 신청 기간 내 공문으로 제출해야 함

2. 논문심사신청 확정

지도

교수

9/30(화)

~ 10/13(월)

논문지도교수, 전공주임교수가 각각 지정된 기간에 직접 숙명포털시스템에서 신청자가 입력한 논문제출신청을 확인 후 확정 

<첨부9> 참조

주임

교수

10/13(월)

~ 10/15(수)

3. 심사용 논문초고 제

   (석사 3부/박사 5부) 

학생

학과별로 정한

심사일정 참조

심사를 위해 심사일 이전에 심사위원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학과사무실로 제출

4. 논문제출 신청포기원     제출

학생

9/30(화)

~ 10/2(목)

숙명포털에서 신청 및 출력하여 지도교수&주임교수의 확인을 받아 대학원 교학팀으로 제출

5. 학위논문 심사위원 

   제청

전공

9/29(월)

~ 10/13(월)

숙명포털시스템에 학과ID로 로그인 하여 학과에서 입력하고 양식 출력하여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첨부8> 참조

<제출서류>
1. 논문심사위원 제청서
2. 외부 학위논문심사위원인 경우 계좌번호 및 주소록 양식 <첨부2> 참조
3. 신규 심사위원제출서류 (학칙 시행세칙 제59조 4항 해당자만) <첨부3> 참조

6. 논문심사결과 

   보고서 제출 마감 

전공

12/5(금)까지

<제출서류> 

1. 석·박사학위논문 심사결과보고서

   (심사위원장작성, 심사위원전원확인)

   <첨부4> 참조

2. 박사학위논문심사요지 양식 1부

   (박사/석·박통합 심사에 대해 심사위원장이 대표로 작성함)  <첨부5> 참조

3. 석·박사학위논문 예비.본심사보고서 

   (심사위원별작성) <첨부6-1, 6-2> 참조

4. 논문지도 결과 보고서 1부

   (지도교수가 작성) <첨부7> 참조 

표절검사결과확인서 포함

   <첨부10> <첨부11>참조  


3. 주의사항

  가. 심사 신청 학생에 대하여 학과 내규의 심사 신청 자격요건을 최종적으로 확인 후 승인 바람

  나. 심사위원 제청 내역은 대학원위원회 검토 대상으로 반드시 정해진 기한 내에 제출하여야 함

  다. 석사과정 본심사는 예비심사 종료 1주일 이후(7일 경과한 다음 날/첨부 6-1 참조)에, 박사과정 본심사는 2차 예비심사 종료 2주일 이후(14일 경과한 다음 날/첨부 6-2 참조)에 심사위원 전원 참석으로 진행함

  라. 학위청구논문심사는 해당 학기 내 예비심사와 본심사가 진행되어야 함

  마. 심사결과보고서의 학위청구논문 제목은 반드시 제출자의 확인을 거쳐야 함

  바. 예비·본심사 보고서의 심사일시 및 장소는 전체 심사위원이 일치해야 함

  사. 심사는 대면 심사가 원칙이며 비대면 심사는 심사위원 또는 심사 대상자가 해외 체류중이거나 코로나 감염 및 병원 입원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더 이상 심사일정을 조정할 수 없을 때에 한하여 그 사유를 적시한 공문으로 신청서를 사전에 제출한 후 대학원장의 사전 승인을 거쳐 진행해야 함

  아. 비대면 심사로 진행한 경우 비대면 심사 증빙(줌 화면 캡쳐 등)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함  


4. 기타 문의: 대학원 교학팀 02-2077-7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