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석사) 교과과정 공통과목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특강, 데이터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특강, 자료구조론 교과목명 교과목명 (영문) 학수 번호 주관학과 학 점 교과목해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21103902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한 언어 및 개발 환경의 습득과 소프트웨어 개발훈련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프로그래밍 DATA PROGRAMMING 21103911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프로그램의 설계와 작성, 컴파일러의 사용 방법과 프로그램의 실행,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프로그램의 작성 연습 등을 다룬다. 이 과목은 프로그래밍2의 선수교과목이다 자료구조론 DATA STRUCTURES 21103903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데이터 및 정보의 효과적 처리를 위한 구성 방법과 분석, 추상적 자료형의 표현 및 이용, 이들을 활용하는 기본적인 알고리즘 등을 공부한다. SW융합특강1 SPECIAL TOPICS ON SW CONVERGENCE 1 21103906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기존 교과목 외의 새로운 SW 융합 주제를 선정하여 기술동향, 주요 내용 및특성, 전망에 대하여 특강 또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SW융합특강2 SPECIAL TOPICS ON SW CONVERGENCE 2 21103902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기존 교과목 외의 새로운 SW 융합 주제를 선정하여 기술동향, 주요 내용 및특성, 전망에 대하여 특강 또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데이터과학및통계 DATA SCIENCE AND STATISTICS 21103909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데이터로부터 지식과 통찰을 추출하는 새로운 학제간 연구 분야인 데이터 과학에 대한 개요와 그를 위한 기본적인 통계 지식을 익힌다. 이 교과목을 통해데이터 통계,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분석 등 데이터 과학을 위한 위한 여러도구나 기초 기술들을 익힌다. 이와 함께 데이터 과학을 공부하는 데 필요한통계학의 기초 개념 및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기본적인 관련 지식을 공부한다. 바이오인포메틱스 BIOINFORMATICS 21103908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바이오인포메틱스는 방대한 양의 생물 정보로부터 데이터의 특징, 데이터들간의 상호 관계 등을 추출하여 생물학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을 찾는 학문이다.이를 위하여 여러 분야(생물학, 컴퓨터과학, 통계학, 응용수학 등)의 지식들을 생물정보 분석의 목적에 맞게 활용한다. 본 수업에서는 바이오인포메틱스의 입문을 위하여, 유전학의 기초와 생물 정보 분석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통계 지식, 다양한 알고리즘 등을 학습한다. 빅데이터처리특강 BIG DATA PROCESSING 21103912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대용량, 초고속, 다양성 등의 특성을 가지는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개념,이론, 기법, 플랫폼 등을 학습한다.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고, 분석하는 여러 기술 및 시스템들을 살펴보고,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대표적 플랫폼인 Hadoop, Spark 등을 학습한다. 이와 함께 데이터마이닝과 같은 데이터분석기술들이 빅데이터 환경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 알아본다.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21103905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사물인터넷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이다. 본 교과목은이러한 사물 인터넷의 기초와 특징을 이해하고 최신 동향을 살펴본다. 또한사물인터넷 기반 시스템 설계용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실습을 하며. 이러한 실습을 통해 사물 인터넷 기반 시스템을 설계하는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사용자인터페이스특강 USER INTERFACE 21103904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본 과목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AR 구현 원리 및 개발 방법을 배운다. 상품화된 UI/UX 기술들을 익히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AR 기기의 동작 원리를 기반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AR 개발법을 논의한다. 이러한 개발법은 사용자 인지를고려한 설계(design), 모바일 Wearable 기기 등을 이용한 구현(implementation), 그리고 정성적 인지평가 정량적 수치평가(evaluation) 관점으로 접근한다. 인터랙티브미디어특강 INTERACTIVE MEDIA 21103910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사용자가 가상공간 매체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가상현실과 게임 형식컨텐츠에 대하여 이론과 개발 기법,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활용법을 배운다.3D 그래픽스 이론, 가상공간 모델링(modeling), 애니메이션 및 게임 제작 기법, 스크립팅(scripting) 언어 등을 학습하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자신이직접 컨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데이터베이스특강 TOPICS IN DATABASE 21020466 컴퓨터과학과 3 데이터베이스 운영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구조를 이해시킬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데이터구조방법,데이터 모델의 개념, 데이타 기술 언어, 관계형데이터베이스 설계, 질의어 처리, 동시성 제어, 회복기법과 응용 등을 다룬다. 소프트웨어공학특강 TOPICS IN S/W ENGINEERING 21103902 컴퓨터과학과 3 S/W life cycle model과 개발비용 산정 모델, 요구사항 정의와 문서화 방법론, 설계와 구현기법 및 유지보수의 최신 이론들이 강의된다. 고급모바일소프트웨어 ADVANCED MOBILE SOFTWARE 21060250 컴퓨터과학과 3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 관련된 모바일 무선 통신, 응용기술, 개발 플랫폼 및 개발 도구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배우며, 최신 모바일 기술에 대한 특강과 응용 프로그램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데이터마이닝과지식발견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21020468 컴퓨터과학과 3 데이터 마이닝과 지식 발견의 여러 기법들을 배우고, 그 응용 사례를 알아보며,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한다. 분산처리특강 TOPICS IN DISTRIBUTED PROCESSING 21060301 컴퓨터과학과 3 네크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분산처리를 수행하는 분산시스템의 기본구조, 기반 미들웨어 및 분산 응용 서비스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와 관련된 분산 처리 이론, 분산 알고리즘 및 프로그램 설계방법에 대해 습득하고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파악한다. 알고리즘특강 TOPICS IN COMPUTER ALGORITHMS 21020476 컴퓨터과학과 3 알고리즘 디자인과 분석, 자료구조와 문제해결방법을 배운다. 또한 NP-completeness의 기본 개념과 증명 방법 등을 함께 다룬다. 암호학개론 INTRODUCTION TO CRYPTOGRAPHY 21020469 컴퓨터과학과 3 클래식 암호학, 대칭 암호학 시스템, 비대칭 암호 시스템, 암호 분석학, 비대칭 암호시스템의 이론적 기반인 정수론과 암호학의통신에서의 응용등을 다룬다. 운영체제론 TOPICS IN OPERATING SYSTEMS 21020472 컴퓨터과학과 3 batch 처리, 다중처리, 대화식 및 시분할 시스템의 특성에 관해 다루며, 자원관리나 기타 제분야에 걸쳐 이미 익힌 기본개념에서 좀 더 구체적인 예와 함께 신기술에 적합한 새로운 운영체제상의 기법들에 대해서도 연구해 본다.. 인공지능특강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21020475 컴퓨터과학과 3 인공지능의 중요 개념 및 기본적인 기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지식 표현 방법, 경험적 탐색, 문제 해결, 논리 및 추론, 학습등을 다룬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법 RESEARCH ETHICS AND WRITING RESEARCH PAPERS 21102276 대학원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 교과목(사이버강의)은 논문작성법, 연구자의 사회적책임, 연구 데이터의 관리 등 바람직한 연구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익히고 연구부정행위를 예방하며 올바른 연구자로서 지녀야 할 윤리를 확립하기 위한 과정 소프트웨어융합석사논문연구I MASTER'S THESIS RESEARCH I 21104857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융합석사논문 연구II MASTER'S THESIS RESEARCH II 21104856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융합석사논문연구III MASTER'S THESIS RESEARCH III 21104855 소프트웨어융합학과 3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논문 실적 위주로 변화함에 따라, 실험 설계부터 결과 도출 및 논문 작성까지 심도있게 학습한다.